본문 바로가기
Tech 소소한 팁

유용한 키보드 단축키를 알아보자

by 별바람그대 2020. 7. 18.

단축키를 알고 있으면 문서작업을 할 때나 인터넷 서핑을 할 때 시간을 단축시켜 쉽고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가 있다. 이미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널리 알려진 단축키부터 의외로 간단하고 쓸모 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단축키들도 알아보도록 하자.

 

키보드단축키

 

Ctrl + C, Ctrl + Insert, 그리고 Ctrl + X

Ctrl + C, Ctrl + Insert 단축키는 하이라이트 된 글자 혹은 일들을 복사하는 단축키이다. Ctrl + X는 잘라내기이다. 복사와 비슷한 면이 없지 않아 있지만 복사 단축키는 원본을 그대로 유지하는것에 반해 잘라내기는 원본을 잘라내고 붙여지는 곳에 옮겨지게 한다.

 

예를 들어, 파일을 Ctrl + X을 이용해 잘라내기 한다면 해당 파일이 있는 폴더에서 사라지고 붙여 넣기 하는 곳으로 옮겨지게 된다.

 

애플컴퓨터는 Ctrl 키 대신에 Cmd 커맨드키를 사용할 수 있다.

 

Ctrl + V 그리고 Shift + Insert

위에 단축키를 이용해 복사하거나 잘라낸 글이나 파일들을 Ctrl + V 혹은 Shift + Insert를 이용해 붙여낼 수 있다. 위와 마찬가지로 애플 컴퓨터는 Cmd + V를 해주면 똑같은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다. 

 

Ctrl + Z 그리고 Ctrl + Y

작업중에 Ctrl + Z 단축키를 사용하면 방금 했던 작업을 지우고 이전으로 돌아가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문서작업 중에 이전으로 돌아가고 싶거나 포토샵을 이용하다 이전작업으로 돌아가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Ctrl + Y는 Ctrl + Z와 반대로 이전작업을 돌린 것을 취소하여 원래대로 돌려놓는 기능이다. 둘 단축키는 함께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이다. 

 

애플컴퓨터는 똑같이 Cmd + Z ,  Cmd + Y를 눌러주면 된다.

 

Ctrl + F 그리고 Ctrl + G

Ctrl + F 단축키는 인터넷 브라우저 혹은 문서작업시 원하는 단어를 찾고자 할 때 찾기 창을 띄어주는 단축키이다. Ctrl + G도 똑같이 사용되지만 Ctrl + F가 더 널리 알려져있다. 

 

Alt + Tab 그리고 Ctrl + Tab

Alt + Tab은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에 화면 전환을 해주는 단축키이다. 예를 들어, 본인이 인터넷 창, 게임 창, 문서 창을 동시에 실행시키고 있다면 인터넷 창에서 문서 창을 띄우고 싶을 때 이 단축키를 눌러줌으로써 화면 전환을 해줄 수 있다. 

 

Ctrl + Tab은 알트탭과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조금 다르다. 예를 들어 한 인터넷 창에 여러 개의 탭이 있을 때 전환을 해주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내가 인터넷 창에 유튜브, 네이버, 다음 이렇게 세 개를 사용하고 있다면 네이버를 이용하다가 다음 창을 띄우고 싶을 때 Ctrl + Tab을 눌러주면 다음으로 탭이 바뀌게 된다.

 

여기에 Shift키를 같이 눌러주면 앞으로가 아닌 뒤로 화면을 전환할 수 있다.

 

Ctrl + Backspace 그리고 Ctrl + 왼쪽 방향키 혹은 오른쪽 방향키

문서 작업중일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로 안타깝게 애플컴퓨터에는 해당하지 않는다. Ctrl + Backspace에 단축 키을 사용 하면 글자가 한 글자씩 지워지는 것이 아니라 한 단어씩 지울 수 있다. 

 

Ctrl 키와 방향키는 커서 이동이 글자당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당 이동이 가능하다.

 

한 단어 전체를 하이라이트 하고 싶다면 Ctrl + Shift + 방향키를 눌러주면 단어 전체가 하이라이트 되고 위에 배운 단축키 복사나 잘라내기를 사용해주면 된다.

 

Ctrl + S

특히 문서 작업시 사용할 수 있으며 혹은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문서 작업 시 저장을 하고 싶을 때 마우스로 저장 하는 것보다 Ctrl + S 단축키를 사용해주면 해당 문서 저장이 가능하다. 

 

Ctrl + Home 그리고 Ctrl + End

문서작업 시나 웹페이지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문서작업 시 문서에 제일 처음으로 커서를 옮기고 싶을때 Ctrl+ Home를 눌러주면 되고 반대로 Ctrl + End 단축키는 문서에 제일 마지막으로 옮겨지게 된다. 

 

애플 컴퓨터는 Cmd + 방향키 위 아래를 사용해주면 된다.

 

Ctrl + P

문서작업시 혹은 웹페이지에 모두 사용 가능하며 현재 화면에 보이는 부분을 프린트하고 싶을 때 사용이 가능하다.

 

애플 컴퓨터는 Cmd + P를 눌러주면 프린트가 가능하다.

 

이렇게 많이 알려진 단축키와 조금 덜 알려진 단축키들을 알아보았다. 필자도 대부분은 아는 내용이였지만 한두 개는 모르고 있었는데 꽤 쓸만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문서작업 혹은 웹페이지에서 거의 모두 사용이 가능하니 마우스 키보드 왔다갔다 사용하는 것보다 단축키를 익혀서 편리하고 빠르게 작업을 하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