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건강정보

시도 때도 없이 배가 고픈 이유 8가지

by 별바람그대 2020. 8. 7.

냉장고 문을 열었다 닫았다 먹을만한 것이 있나 없나 끓임 없이 확인하는 자신의 모습을 본 적 있는가? 우리는 살다 보면 이런 경험은 한두 번은 겪게 된다. 물론 임신 중이라던가 혹은 힘든 노동이나 운동을 한 후라면 평소보다 허기짐을 더 느끼게 되어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배고픔을 느낀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당신의 배가 시도 때도 없이 고픈 이유 8가지의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배고픈이유

 

탈수 상태

본인이 목이 마르다는 것을 느끼는 순간 이미 몸은 탈수 상태에 빠져들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몸에서 물이 필요하다고 보내는 신호는 자주 배고픔의 신호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본인이 식사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배고픔을 느낀다면 물 한 컵을 먹고 20분 정도 지난 후에도 배고픔을 느끼는지 확인하길 바란다. 

 

수면 부족

수면 부족은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인 그렐린의 수치를 증가시킨다. 

 

가공된 탄수화물 섭취

흰빵 혹은 흰쌀과 같은 가공된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될 경우 우리 몸에 혈당을 급격하게 높여 더 많은 음식을 갈망하게 된다. 

 

 

스트레스

흔히 스트레스받은 날에는 음식을 더 많이 찾게 된다. 이는 배고파서 몸이 보내는 신호가 아니므로 자제할 필요가 있다. 본인이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생각하며 음식으로 푸는 것보다 음악이나 요가 같은 다른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것을 추천한다. 

 

단백질 섭취 부족

단백질의 섭취가 부족하면 자주 배가 고플 수 있다고 한다. 계란, 고기, 그릭 요플레 같은 음식들은 배의 포만감을 더 오래 가져갈 수 있다고 한다. 

 

지방 섭취

좋은 지방을 더 많이 섭취하여 포만감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다고 한다. 견과류나 아보카드 등에 발견되는 불포화 지방의 섭취를 늘릴 필요가 있다. 

 

끼니를 거르는 습관

하루 삼시세끼 중에서 한 끼를 거르게 되면 더 많은 음식들을 갈구하게 되어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될 수 있다. 식사 사이에는 4~5시간 이상을 지나치지 않는 게 좋으며 기상 후 한 시간 이내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너무 빨리 먹는 습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만 실제로 고치기가 쉽지 않은 습관이다. 음식을 빨리 먹는 습관은 우리 뇌가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데 시간이 부족하여 먹고 또 배고픔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최대한 천천히 음식물을 씹는 습관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이렇게 우리의 배가 항상 고픈 이유 8가지를 알아보았다. 배가 자주 고프게 되면 무의식적으로 조금씩 먹는 간식들에 칼로리가 합쳐져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체중감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위에 언급한 이유들을 잘 살펴보아 목표를 꼭 이루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