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건강정보

라벤더의 효과 5가지 - 보랏빛 라벤더가 우리 몸에 주는 긍정적인 역할들을 알아보자

by 별바람그대 2020. 8. 19.

라벤더는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사용되고 있다. 불안한 감정을 없애주고 차분하게 만들어 주로 잠자기 전에 사용되곤 한다. 주로 오일 형식으로 가습기 혹은 샤워할 때 사용하거나 향초 혹은 디퓨저로도 많이 사용된다. 주로 진정 효과로 사용되는 라벤더이지만 의외로 다방면으로 우리 몸의 긍정적인 역할들을 한다. 오늘 이 시간에는 라벤더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들을 짧게 알아보도록 하자. 

 

라벤더

 

1. 비듬 제거

의외로 라벤더 오일은 두피 건강에 좋다고 한다. 비듬이 있거나 평상시에 두피 상태가 좋지 않다면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젖은 머리카락을 수건으로만 간단하게 말린다.

· 머그잔에 라벤더 에센셜 오일 15방울을 넣는다.

· 추가적으로 올리브 오일 혹은 아몬드 오일 2 티스푼 정도를 넣고 섞어준다.

· 전자레인지의 따뜻함이 느껴질 정도로 10초 정도만 돌려준다.

· 두피 마사지를 하든 두피 전체에 골고루 사용해준다.

· 30분에서 한시간 정도 후에 샴푸와 함께 깨끗하게 씻어준다.

 

아쉽게도 단번에 효과를 보기는 힘들고 확실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몇 번 사용해줘야 한다고 한다.

 

2. 배에 가스 제거

부글부글 끓고 소화가 잘 안되 항상 배에 가스가 차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이는 장내에 나쁜 박테리아가 과잉 성장했을 때 생길 수 있다고 한다. 

 

라벤더의 함유되어 있는 산화방지제의 일종인 라벤더의 폴리페놀 성분이 나쁜 박테리아를 없애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말린 라벤더를 사용해 음식에 첨가해서 섭취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차 혹은 그릭 요플레 등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3. 긴장 완화

라벤더의 효능 중 가장 많이 알려지고 핵심 역할을 하는 부분은 바로 긴장을 완화시켜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라벤더 향을 맡으면 잠이 온다는 사람들이 있는 것처럼 라벤더 향은 실제로 심장박동수와 혈압을 낮추어 당신을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 준다고 한다. 

 

라벤더 오일을 사용한 가습기 혹은 디퓨저나 향초를 잠자기 전에 사용하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다만, 라벤더 향이 수면 장애의 절대적인 치료 방법은 아니므로 평소에 수면장애가 있다면 카페인 섭취 줄이기, 매일 밤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기와 같은 다른 방법들도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4. 피부 가려움증 제거

특히 모기에 물려 가려울 때 라벤더는 피부를 진정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라벤더는 흔히 자연적인 항염증제라고 불리는 만큼 피부 가려움증, 붓기, 붉어짐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가려운 부위에 라벤더 오일 한방울을 떨어트린 후 스며들 때까지 15분 정도 기다리면 된다고 한다. 다만 피부가 더 자극적으로 변한다면 깨끗이 씻어내야 하며 그렇지 않다면 6시간 주기로 오일을 발라주면 가려움증이 사라진다고 한다. 

 

5. 건강한 식단

라벤더의 식물성 영양소(식물성 화합물)을 음식에 첨가하면 건강한 식단을 챙길 수 있다고 한다.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허브 드 프로방스같은 라벤더 기반의 향신료 등을 구운 고기, 야채, 피자, 혹은 파스타 등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이 향신료는 단순히 향만 주는 것이 아닌 건강도 챙길 수 있다고 한다. 

 

긴장을 완화시키는데만 도움이 되는 줄 알았던 라벤더는 의외로 이렇게 다양한 장점들을 내포하고 있다. 모두 실천하기에는 귀찮을 수 있으니 간단하게 라벤더 오일부터 구입하여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