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건강정보

슈퍼푸드 시금치의 효능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별바람그대 2020. 8. 27.

힘의 상징인 뽀빠이가 즐겨먹는 시금치는 슈퍼푸드로 여러 가지 우리 몸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어렸을 때는 시금치 반찬을 가장 싫어했지만 나이가 든 요즘은 참기름 냄새 풀풀 나는 시금치나물을 참 좋아라 한다. 시금치는 갈아서 스무디처럼 먹을 수도 있고 샐러드, 그리고 다양한 밥반찬으로 즐겨 먹을 수 있다. 아무래도 시금치를 가장 많이 먹게 되는 날은 김밥을 먹는 날이 아닐까 싶다.  오늘 이 시간에는 시금치의 효능 6가지의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시금치효능

 

1. 풍부한 영양소

시금치는 낮은 칼로리로 지방을 전혀 함유하고 있지 않으며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다량의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지만 시금치에는 다양한 영양소 또한 함유하고 있다. 

 

뼈 건강의 도움이 되는 비타민K가 아주 많이 들어있으며, 비타민 A과 비타민C 또한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건강 및 면역력 증진의 도움이 된다. 

 

또한 적혈구와 DNA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B인 엽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철과 마그네슘, 칼륨과 칼슘 또한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2. 항산화제 식품

이처럼 시금치에는 다량의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항염증과 질병 보호의 관련된 항산화제 또한 함유하고 있다. 

 

암의 위험을 낮추는 더 나아가 암 세포의 전이와 성장을 늦추는 플라보노이드인 캠페롤(Kaempferol)을 함유하고 있으며 퀘르세틴(Quercetin)이라고 불리는 성분 또한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당뇨병과 심장병에 위험을 낮춰주며 기억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3. 기능성 식품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시금치에서 추출한 물질이 산화스트레스, DNA 손상 및 질병의 위험을 낮춰줄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신진대사와 염증에 영향이 있는 유전자의 발현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포만감을 느끼는 호르몬을 발생시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최고라고 이야기한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시금치를 다량 섭취하게 되면 당뇨병, 심장병, 암, 비만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4. 뇌 건강

시금치의 항염증 효과는 노화와 함께 뇌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950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에 의하면 식단의 시금치를 함유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의 비해 인지 감소율이 현저히 떨어진 것을 밝혀냈다. 

 

이와 같은 실험으로 시금치와 같은 잎이 무성한 채소를 자주 먹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평균적으로 11세 더 젊은 인지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한다. 

 

5. 혈압 조절

시금치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질산염의 원천으로, 이 화합물은 혈류를 개선, 개방시켜 심기능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남녀를 대상으로 시금치로 만든 주스를 마시게 한 후 혈압을 체크해보니 5시간에 혈압이 낮아지는 걸 밝혀냈다고 한다. 이는 시금치뿐만이 아니라 비트, 혹은 잎이 무성한 다른 채소 주스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6. 눈 건강

시금치에는 다량의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는데 그 중에 하나인 루테인은 독서, 운전과 같은 활동에 필요한 중심적인 시력을 나쁘게 하는 눈병, 나이와 관련된 황반변성의 위험을 크게 낮추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이 황반변성은 50세 이후부터 생기기 시작하며 현재는 뚜렷한 치료방법이나 수술이 없으므로 미리미리 예방하는 게 최선이라고 한다. 

 

한 일본 연구에 의하면 두달 동안 10mg의 루테인이 들어있는 냉동 시금치 75g를 매일 소비하게 했더니 루테인 수치가 증가되었으며 황색 안료 광학밀도(Mascular Pigment Optical Density) 또한 증가시켰다. 

 

이 MPOD는 눈을 보호하기 위해 마치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처럼 우리 눈의 작용하며 이 MPOD수치가 낮다는 건 황반변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한다. 

 

 

이처럼 시금치는 강한 힘을 얻는 것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부터 혈압, 뇌, 눈 건강까지 지켜주는 슈퍼푸드이다. 뽀빠이가 강한 힘을 얻기위해서 시금치를 먹었지만 의외로 시금치는 다양한 효능을 함유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이 있는 시금치를 오늘 반찬으로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