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건강정보

달콤한 꿀에 다섯 가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별바람그대 2020. 9. 1.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아침에 꿀 한 숟갈을 매일 섭취하면 몸이 건강해진다는 말이 있듯이 꿀은 건강의 다양한 이점들이 존재한다.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꿀은 호흡기 감염 증상 개선에 일반적인 치료법보다 우수하다고 알려졌다. 또한 꿀은 일반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설탕 대신에 음식이나 음료에 첨가하여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오늘 이 시간에는 꿀이 주는 건강상의 이점 다섯 가지의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꿀효능

 

1. 상기도 감염의 도움

Upper Respiratory Tract Infections(URI) 상기도 감염은 간단하게 말하면 흔히 우리가 불리는 감기이다. 자세히 말하면 코, 인두, 후두, 기관 등 상기도의 감염성 염증질환을 말하며 이는 급성비염, 부비동염, 급성 인후염, 급성 중이염이 포함된다.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꿀은 이와 같은 상기도 감염의 도움이 되며 기침 빈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며 항생제 대안으로도 작용이 가능하다고 밝혀졌다.

 

질병예방통제센터는 항생제 내성을 세계에서 가장 시급한 공중보건문제로 선정했듯이 평소에 우리가 감기에 걸렸을 때 흔하게 처방받는 항생제가 결국은 항생제 내성이 생기게 되는데 연구진들에 의하면 꿀이 열쇠를 쥐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꿀벌에 의해 만들어진 항균 화합물은 새로운 항생제의 기초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2. 대사증후군의 도움

주로 비만, 고혈압, 혈액 내의 중성지방이 높거나, 좋은 콜레스테롤은 낮고 반대로 나쁜 콜레스테롤이 많을 때 생기는 대사증후군에 대한 꿀의 보호 효과를 발견했다고 전문가들은 전한다. 

 

꿀이 혈압 및 혈당을 낮추거나 콜레스테롤 조절을 도울 수 있는 이유는 꿀은 혈당지수가 낮아 혈당과 인슐린 수치가 급증하지 않고 인슐린 민감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꿀은 좋은 콜레스테롤 HDL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나쁜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를 같이 감소시킴으로써 과도한 체중 증가를 예방하고 신진대사를 향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꿀의 황산화 특징은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3. 동맥경화 예방

꿀은 성인병 중에 가장 흔한 질병인 동맥 경화의 대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연구진들은 말한다.

 

꿀은 천연당, 미네랄,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항산화제와 함염증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설탕 대신 꿀로 대체한다면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4. 건강한 장

꿀은 요플레의 많이 함유되어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프리바이오틱스는 비피도 박테리아와 유산균을 포함 우리 몸 대장에 건강한 박테리아를 발효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우리 몸의 면역 세포가 가장 많이 있는 곳은 대장인만큼 대장 내의 좋은 박테리아가 많아질수록 자연스럽게 면역력도 증가하게 된다. 

 

5. 다양한 영양소

꿀은 천연당 그리고 항산화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소량의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다. 인, 칼슘, 칼륨, 마그네슘 같은 주요 미네랄 포함 31가지의 미네랄이 꿀에서 발견되었다. 

 

또한 꿀은 잠재적인 생물 의학적 효과의 기여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약 600개의 휘발성 화합물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건강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설탕을 줄이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탕은 우리 식단에 빠지려야 빠질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꿀은 천연당을 함유하고 있지만 혈당지수가 낮다. 오늘부터는 설탕을 줄이고 대신에 건강에 좋은 꿀을 조금 늘려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