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건강정보

변비의 도움이 되는 음식 편 #1

by 별바람그대 2020. 8. 12.

두 편으로 포스팅할 예정이며 오늘은 변비의 도움을 주는 음식들 첫 번째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정도에 차이일 뿐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변비로 고생을 한다. 물론 여러 장 질환으로 변비가 생길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식습관에서 비롯된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하루에 25그램 정도의 섬유질을 섭취하도록 권장하지만 현대인들은 15그램 정도만 섭취를 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변비의 도움이 되는 물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고 한다. 

 

1. 말린 열매(말린 자두)

흔히 시중에서는 견과류와 같이 들어있는 제품으로 접할 수 있다. 말린 자두에는 아주 많은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프룩탄(Fructans)과 소르비톨(Sorbitol) 같은 발효성 당분의 성분을 지니고 있는데 이 성분은 변을 부드럽게 하는 완화제 역할을 한다고 한다. 

 

2. 키위

과일의 단점은 당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로 인해 배에 가스가 찰 수 있는데 키위는 많은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지만 당분은 낮다고 한다. 키위 한두개정도에는 5그램 정도의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하루 목표치의 두배 가량의 비타민C 또한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3. 물

변비의 가장 좋은 것은 섬유질 섭취와 적당한 운동, 그리고 충분한 수분 섭취라고 한다. 물은 변이 대장을 통해 쉽게 이동하도록 도와준다. 탈수가 되면 대변 또한 딱딱하게 굳게 되어 변비가 올 수 있으므로 하루 동안의 충분한 양의 수분 섭취 혹은 수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기를 권고한다. 

 

4. 팝콘

의외로 팝콘에는 많은 양의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변비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평소에 변비로 고생하고 있다면 다른 간식 대신에 팝콘을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 오렌지

오렌지 한개에는 대략 4그램 정도의 섬유질이 함유하고 있다 하지만 오렌지에는 나린제닌(Naringenin)이라 불리는 플라보놀이 들어있는데 중국 연구원들에 동물 연구에 의하면 이 성분이 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완화제 역할도 하는 것을 밝혀냈다.

6. 쌀

일본의 연구원들에 연구 결과에 의하면 쌀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변비에 걸릴 위험이 41% 더 낮다고 밝혀냈다. 이는 쌀이 함유하고 있는 섬유질로 흰쌀보다는 현미 위주로 먹는 것을 추천한다. 

 

7. 알로에 주스

알로에 주스 또한 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비교적 건강한 음료로 우리나라 시중에 많은 제품들이 나와있다. 알로에 베라 식물로 만든 주스는 변을 부드럽게 하는 완화제 역할을 한다고 한다. 

 

 

이렇게 일곱 가지 변비의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 2편에서는 또 다른 변비의 좋은 음식들에 대해 포스팅을 하고자 한다. 변비가 오기 전에 미리미리 충분한 섬유질 섭취와 수분을 섭취할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