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건강정보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들을 알아보자

by 별바람그대 2020. 7. 7.

사실 10년 전만 해도 안구건조증이라는 단어는 생소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안구건조증은 누구나 아는 단어가 되었으며 상당히 많은 현대인들을 괴롭히고 있다. 

 

안구건조증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지금 이렇게 많은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가장 직접적인 이유는 전자기기의 생활화가 아닌가 싶다. 컴퓨터가 없는 집은 찾기 힘들어 지고 각각 개인의 노트북이 있으며 스마트폰까지 보급된 이후로 우리는 전자기기에서 벗어날 수 없는 삶이 되어버렸다. 

 

안구건조증의 증상으로는 눈 충혈, 가려움, 찢어지는 느낌, 그리고 눈의 피로감이 생길 수 있다.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면 각막염같은 다른 눈 질환을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주는 것이 좋다. 

 

지금부터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는 이유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라섹 혹은 라식 수술 후

최근 몇년간 라섹 혹은 라식 수술이 유행처럼 번져나갔다. 평생 안경을 쓰고 살아온 사람들에게는 안경은 생활하는데 여간 불편한 게 아니다. 그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라섹 혹은 라식 수술을 많이 찾는데 수술 후에 거의 모든 사람들이 안구건조증을 겪고있다. 

 

필자도 어렸을 때부터 20년 넘게 안경을 써왔다. 눈이 워낙 나빠 라식은 불가능하여 라섹 수술을 한 지 6년이 되어간다. 안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은 상당히 크게 다가온다. 하지만 부작용은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실제로 필자도 안구건조증과 밤에 빛번짐이 있으며 컨디션이 안 좋은 날에는 밤에 빛 번짐이 더 심해진다. 수술 후 초반에 잠깐 건조증을 겪고 괜찮아지는 사람이 있는가 반면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 

 

안타깝게도 딱히 방법은 존재하지 않다. 이미 수술은 했고 돌이킬 수는 없다. 다만 눈물이라고 부르는 안약을 주기적으로 넣어주는 걸 강력히 추천한다. 안약만 잘 넣어도 일상생활하는데 불편함은 많이 사라질 수 있다. 

 

 

 

 

건조한 환경

실내 혹은 외부의 환경이 건조하다면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상대적으로 건조하고 고도가 높은 곳에 사는 사람들이 고도가 낮은 곳에서 사는 사람들에 비해 안구건조증 질환을 더 많이 앓고 있다고 한다. 

 

또한, 야외활동 시 바람이 많이 분다면 눈을 건조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실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들은 어컨 혹은 히터 등으로 인해 실내가 건조해지므로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콘택트렌즈

컨택트렌즈를 오랫동안 사용한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다. 이는 렌즈가 눈 표면을 덮고 보호하는 눈물층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이는 눈물을 증발하게 만들어 찢어지는 듯한 느낌 혹은 타는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이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안구건조증에 도움이 되는 렌즈를 착용하거나 혹은 착용시간을 줄이거나 안경을 쓰는 시간을 늘리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렌즈 세척을 잘 신경 써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당뇨병을 앓고 있을 때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거나 당뇨병을 방치하게 되면 당뇨병은 신경을 점진적으로 손상시키게 된다. 당뇨병 신경손상은 우리 신체의 다양한 곳에서 신경을 손상하게 만들며 이는 우리 눈의 신경망을 손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에 절반이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다고 한다. 

 

안타깝게도 당뇨병 신경손상으로 나빠진 눈은 회복하기 어렵다고 하니 당뇨병에 걸리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비타민 A 결핍

비타민 A가 눈 건강에 좋다는 것은 건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다 아는 이야기이다. 비타민 A가 결핍되면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실제로 개발도상국에서 더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한다.

 

비타민 A는 브로콜리 같은 잎이 많은 녹색채소, 고구마, 당근, 그리고 호박 같은 오렌지 채소 등에서 비교적 쉽게 섭취할 수 있다. 

 

또한 눈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해주면 안구건조증을 다소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알레르기

알레르기와 안구건조증은 동의어라고 보는 경우도 있다. 본인이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다면 특별히 주의하기를 추천한다. 안구건조증을 인해 안과를 자주 찾는 계절이 겨울 외에도 봄이기도 한 이유는 알게 모르게 본인의 꽃가루 알레르기로 인해 눈이 건조해지기 때문이다. 

 

문제는 대부분에 알러지 약들이 안구건조증을 유발한다고 한다. 꽃가루 알레르기로 약을 처방받았더니 그 약도 안구건조증을 유발한다니 어처구니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본인이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다면 그 시즌에 가능한 외출을 삼가며, 외출시 마스크를 꼭 착용하는게 좋다. 또한, 실내에서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 알러지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전자기기의 과다사용

글 초반에 잠깐 언급한 것처럼 전자기기의 과다사용은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하다. 현대인에게는 너무나 많은 전자기기가 존재한다. 

 

컴퓨터, TV, 스마트폰 등등 우리는 하루 종일 전자기기의 노출되어 있다. 전자기기 사용 시 가장 큰 문제점은 눈 깜빡임 횟수를 크게 감소시키는 것이다. 

 

우리 눈은 1분에 평균 10~15회 정도 눈을 깜빡이는데 이는 눈을 깜빡임으로써 눈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준다. 눈 깜빡임 횟수가 줄어든다는 것은 눈의 수분을 증발시켜 안구건조증이 생기게 된다. 

 

전자기기뿐만 아니라 집중해서 무엇인가를 보거나 할 때 예를 들어 책을 읽거나, 운전을 하거나 뜨개질을 할 때도 똑같은 문제를 일을 킬 수 있다. 

 

 

이렇게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원인들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전자기기의 과다사용이 현시대의 많은 사람들이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이유가 아닌가 싶다. 눈이 쉴틈이 없다. 집에서 TV 시청, 회사에서는 컴퓨터, 쉬는 시간이나 식사시간에는 스마트폰 이용으로 우리 눈은 항상 무엇인가에 집중하게 된다. 

 

오늘부터 우리의 눈 건강을 위해 잠시 스마트폰을 주머니에 넣고 3~5분만이라도 눈을 감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